SDGs & ESG 국제환경연구원
【칼럼–이규철 원장】 - SIMI 사회적 임팩트·관리 실천 사례
◇ 사단법인 SIMI의 가이던스 실천 사례
최근 ‘사회적 임팩트ㆍ관리’를 보급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의 이니셔티브인 일본 사단법인 SIMI(Social Impact Management Initiative)는 ‘SIMI’라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다. 사회성과를 측정하는 다양한 툴을 갖추고, 지원하기 위한 민간플랫폼 사례를 본다.
SIMI가이드라인에서는 사회적 임팩트 관리를 ‘사업과 대책이 가져오는 변화와 가치에 관한 정보를 각종의 의사결정과 개선에 계속적으로 활용하여 사회적 임팩트 향상을 목표로 하는 체계적인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SIMI가이던스는 사회적 임팩트ㆍ관리의 실천을 7단계ㆍ4스테지(stage)로 나누어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SIMI지침의 7단계ㆍ4가지 Stage】
7단계(Step) | 4가지 Stage |
Step1 | ∙ 사회적 임펙트ㆍ관리의 목적설정 |
Step2 | ∙ 문제분석과 과제의 특정 (1Stage : 계획) |
Step3 | ∙ 전략책정ㆍ검증 (1Stage : 계획) |
Step4 | ∙ 사업계획과 평가계획의 책정 (1Stage : 계획) |
Step5 | ∙ 사업실시와 모니터링 (2Stage : 실행) |
Step6 | ∙ 데이터 분석(3Stage :효과의 파악) |
Step7 | ∙ 보고ㆍ활용 (4Stage : 보고ㆍ활용) |
SIMI는 사업자, 자금 제공자ㆍ중개자, 행정, 중간 지원 조직ㆍ싱크탱크, 평가자ㆍ연구자 등 다양한 멤버가 제휴하여, 일본 전체적으로 ‘사회적 임팩트ㆍ매니지먼트’를 보급시키기 위한 민간 사단법인이다. (상세는 https://simi.or.jp 참고)
이규철/법학박사(상법)
∙ SDGs&ESG, AI·챗GPT 코치 및 강사
∙ 100세대학 크리에이터, ISO 45001 심사원
∙ 칼럼니스트 : HCAI, 100세대학, SDGs ESG)
∙ 저서 : 생성AI와 챗GPT교과서, SDGs·ESG경영전략 실무서,
글로벌 MBA to CEO, 리더의 필승전략, 행복디자인 매뉴얼 등
∙ 일본(와세다대), 중국(복단대·화동정법대)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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